원숭이두창 24시간 신속 검사한다
상태바
원숭이두창 24시간 신속 검사한다
  • 박정순 기자
  • 승인 2022.07.07 2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보건환경연구원, 질병관리청에서 진단검사법 이관받아-

[굿모닝완도=박정순 기자] 전라남도보건환경연구원(원장 전두영)은 국내 첫 확진자 발생으로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된 원숭이두창의 진단검사를 질병관리청에서 이관받아 직접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전남도보건환경연구원이 질병관리청 진단검사교육을 수료하고, 검사법 숙련도 평가에 합격한데 따른 것이다.

앞으로 지역에서 발생하는 해외 입국자 및 의심환자를 대상으로 유전자 검출검사법으로 신속하게 처리해 광범위한 전파가능성에 대비할 방침이다.

원숭이두창은 일부 아프리카 국가에서 풍토병화 됐으나 2022년 5월 스페인, 영국 등 유럽을 중심으로 이례적으로 발생해 4일 현재 국내 확진자 1명을 비롯 전 세계적으로 총 59개 나라에서 6천157명이 확진됐다. 이에 질병관리청은 6월부터 2급감염병으로 지정하고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

감염되면 1~2주간(평균 7~14일)의 잠복기를 지나 38℃ 이상의 급성 발열, 두통, 근육통 및 피로감 등으로 시작해 얼굴을 중심으로 발진증상이 나타난다. 현재 상용화된 백신 및 치료제는 없으며 항바이러스제와 면역글로불린으로 치료하고 있다.

임현철 전남도보건환경연구원 감염병조사1과장은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원숭이두창의 치명률이 3~6%이고, 코로나19처럼 전파력이 높은 질환이 아니므로 너무 불안감을 조성할 필요는 없다”며 “다만 감염비말에 의한 사람 간 직접 전파나 접촉을 통한 전파가 가능하니, 손씻기와 같은 개인위생 준수를 철저히 하고 유증상자와 밀접 접촉 시 개인보호구를 꼭 착용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