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 도의원, “주민동의 없는 완도 당사도 등대 무인화 결사반대”
상태바
이철 도의원, “주민동의 없는 완도 당사도 등대 무인화 결사반대”
  • 박남수 기자
  • 승인 2022.07.31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사진 제공=전남도의회)
(글 사진 제공=전남도의회)

 

[굿모닝완도=박남수 기자] 이철 전남도의회 경제관광문화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완도1)은 29일 제36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해수부가 추진하는 완도 당사도 등대의 무인화를 결사반대했다.

완도 소안면에 위치한 당사도 등대는 1909년 2월 24일 의병들이 의거를 일으켰던 항일유적지로 이 사건 이후 소안도 일대는 항일운동이 전국에서 가장 치열하게 일어났다.

이 때문에 해방 이후 22명의 소안도 주민이 독립유공자로 서훈됐으며, 당사도 등대는 국가지정 등록문화재 제731호로 등재됐다.

그러나 2017년 3월 해양수산부는 2027년까지 당사도 등대를 포함한 전국 13개 등대를 원격제어시스템으로 운영하는 무인등대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작년 9월 목포지방해양수산청은 “첨단 무인등대 관리체계로 당사도 등대를 운영하고, 등대 부대시설물은 지자체에 위임하거나 민간에 위탁 후 관광시설 및 유적지로 보존하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무인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민 의견수렴 절차가 미흡했고, 무인화가 되면 등대를 관광시설이나 유적지로 활용된다는 것은 등대의 역사적 가치와 주민들을 무시하는 무책임한 행태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사도 등대는 단순한 등대가 아니라 완도 소안도 항일운동의 역사가 서린 장소다”며 “국가지정 등록문화재로 등재된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유산을 주민동의 없이 무인화하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전남도는 당사도 등대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원방안을 고민해주기를 바라며 저 또한 등대의 무인화를 막기 위해 소안도·당사도 주민들과 뜻을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철 위원장은 도내 소상공인, 자영업자, 중소기업 등 전남의 경제를 떠받치는 계층에 대한 지원과 지역주민 편의와 복지증진, 지역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