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안도 감귤, 일조량 많아 당도 높아
상태바
소안도 감귤, 일조량 많아 당도 높아
  • 박남수 기자
  • 승인 2022.10.24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말까지 수확, 생산 예산량 160톤
(글 사진 제공=완도군)
(글 사진 제공=완도군)

 

[굿모닝완도=박남수 기자] 완도군 소안도에서 재배되는 노지 감귤이 본격적으로 수확되고 있다.

소안도의 감귤 농가는 감귤 주산지 출하 시기를 피하고 노지 감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일찍 수확이 가능한 극조생종 품종인 일남 1호와 유라실생을 주로 심어 과원을 조성해 가고 있다.

현재 소안도 감귤작목반은 62개 농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올해 노지 감귤 예상 생산량은 160톤이다.

소안 노지 감귤은 10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수확하며, 주로 택배를 이용한 직거래와 소안농협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소안 노지 감귤은 해풍을 맞고 자라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인데, 올해는 평년에 비해 강우량이 적고 일조량이 많아 당도가 평균 당도인 10~12브릭스(Brix)보다 1~2브릭스 높다.

또한 소안도는 온도 차가 커서 감귤 껍질이 얇고 신선도가 오랫동안 유지돼 저장 기간이 길고, 수확 후 발생하는 부패병도 거의 발생되지 않는다.

특히 감귤을 재배하는 모든 농가가 우수농산물관리제도(GAP) 인증을 획득하여 생산부터 판매까지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

완도군에서는 감귤 상품성 향상과 안전 재배를 위해 올해 기계유, 석회보르도액, 석회 유황 등 유기농 자재 목록에 공시된 자재를 농가에 공급하여 병해충 방제를 실시했다.

이복선 완도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지구 온난화와 겨울철 이상 기상에 대응하고자 감귤의 안정적인 재배 기술 보급과 농가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절감 시범 사업을 추진하고, 전문가 교육과 현장 컨설팅을 통해 고품질의 감귤을 생산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