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초등학교, 토론회 방식의 전교학생임원 선거
상태바
금일초등학교, 토론회 방식의 전교학생임원 선거
  • 박남수 기자
  • 승인 2022.10.28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론회를 통한 학생들의 비판적 시각 향상
민주시민교육의 씨앗을 심다
(글 사진 제공=금일초등학교)
(글 사진 제공=금일초등학교)
(글 사진 제공=금일초등학교)
(글 사진 제공=금일초등학교)

 

[굿모닝완도=박남수 기자] 금일초등학교(교장 박호심)는 지난 4일 후보 등록을 시작하여 1주일 동안의 선거운동 기간을 거쳐 15일 2학기 전교학생임원선거를 실시하였다. 학생 자치 활성화를 목적으로 2학기가 시작함과 동시에 다모임 및 학생회 활동을 시작하기 위하여 1학기 학생회 활동이 마무리됨과 동시에 2학기 임원 선거를 실시하였다.

선거의 전 과정은 선거관리위원회 학생들의 관리·감독 하에 진행되었다. 후보 등록 공고부터 선거 운동 감시, 선거당일 투표소 설치 및 개표까지 선관위의 적극적인 참여로 매끄럽게 진행되었다.

이번 금일초 전교학생임원선거는 토론회의 형식으로 이루어진 점을 주목할 만하다. 토론회는 1단계 후보자 공약 및 소견 발표, 2단계 후보자 상호 질문과 답변, 3단계 유권자들과의 질의응답, 4단계는 마지막 주장 총 4단계의 순서로 사회자의 안내에 따라 이루어졌다. 1단계 후보자들의 소견 발표 후 2단계에서 상대 후보에게 공약에 관한 질문을 하고 그에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3단계는 사전에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미리 조사한 질문을 사회자가 질문하고, 이 후 직접 유권자들이 못다한 질문을 하여 궁금한 점들을 해결하였다.

토론회에 직접 참여한 후보들은 “공약 발표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후보에게 직접 질문해보고 나도 질문을 받으니 공약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내 스스로 어떤 임원이 되어야할지 다짐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라고 이야기하였고, 선거에 참여한 3-6학년 친구들은 “즉석에서 질문하고 답변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후보들의 능력을 한 눈에 판단하기 좋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번 선거에서 당선된 학생들은 자치역량 강화 캠프에도 참여하고, 방학 기간 동안 스스로 자신의 공약의 실천 방법을 구체적으로 발전시켜온 뒤 2학기에 실천 할 예정이다. 공약 뿐만 아니라 매월 다모임 활동을 통해 전교생이 함께할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하고 학생이 참여하는 학교를 만들어 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