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현장 지휘 ’완도소방서, 최초 중급 현장지휘관' 배출
상태바
재난현장 지휘 ’완도소방서, 최초 중급 현장지휘관' 배출
  • 박남수 기자
  • 승인 2023.02.15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사진 제공=완도소방서)
(글 사진 제공=완도소방서)

 

[굿모닝완도=박남수 기자] 완도소방서가 소방청이 시행하는 ‘현장지휘관 자격인증제’에서 완도소방서 최초(예방안전과 소방경 서영만)로 중급현장지휘관 자격 인증을 받았다.

지난 2019년 11월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에 시범 도입된 후 21년 4월부터 전국으로 확대 시행된 현장지휘관 자격인증제는 그동안 지휘관의 능력에 따라 피해 규모가 달라질 수 있는데도 특별한 기준 없이 현장 경험이 많은 간부가 지휘를 해왔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현장지휘관의 자격체계와 교육훈련 과정을 표준화하고 지휘 역량을 객관적으로 평가·인증해 인사와 연계될 수 있도록 소방청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정책이다.

‘현장지휘관 자격인증제’는 초급(소방위), 중급(소방경), 고급(소방령), 전략(소방정)으로 구분하고 지휘관 개인의 역량을 검증.평가 후 부여된 임무수행 등 일정한 과정을 통과해야 ‘현장지휘관’의 자격이 부여된다.

먼저, 인증을 위한 ▲1단계는 현장지휘 표준작전절차와 화재성상 등에 관한 사이버 교육을 수료하고 인증 ▲2단계는 전문지식과 경험을 고려한 직무교육을 이수한 다음, 인증 ▲3단계는 실기평가를 거쳐 마지막 인증 ▲4단계에서는 재난·심리·사회분야 외부 전문가와 질의.응답을 통해 종합적인 상황판단 능력을 평가한다.

서영만 중급현장지휘관은 “완도소방서 최초로 중급현장지휘관 자격인증을 받은만큼 책임감이 크게 느껴진다”면서 “재난현장에서 전문능력을 갖춘 중급지휘관으로서 역량을 더욱 강화해 빈틈없는 현장지휘를 통해 군민 생명·재산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