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화재 예방하는 바람 ‘트래킹 클리너’
상태바
전기 화재 예방하는 바람 ‘트래킹 클리너’
  • 굿모닝완도
  • 승인 2023.02.17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형천(완도소방서 소방민원팀장)
김형천(완도소방서 소방민원팀장)
김형천(완도소방서 소방민원팀장)

입춘이 지나고 따뜻해지는 봄철을 맞이 하기위해 겨울철 동안 사용하지 않던 장비 청소·정비를 할 시기 이다.

겨울철 동안 사용하지 않던 장비나 물품보관을 하기 위한 장소에 가보면 전기기기, 콘센트 그리고 분전반에 쌓인 먼지와 이물질을 많이 봤을 것이다.

그러한 먼지와 이물질은 전기기기와 콘센트에서 전기 트래킹 현상이 발생하게 하여 화재를 일으킨다.

“전기 트래킹”이란 전기기기에 묻어있는 먼지, 습기, 오염물질이 부착된 표면을 따라 전류가 흘러 절연물질을 탄화하는 현상으로 전기화재의 주된 원인이다.

이러한 트래킹으로 인한 전기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전남소방본부에서는 “트래킹 클리너”를 개발하여 상시운영하고 있다.

“트래킹 클리너”란 노후주택, 공장, 축사 등 전기시설 내 먼지·분진으로 인한 전기화재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장비로 화재진압용 공기압축용기와 에어클리너 건을 결합해 공기압을 활용 전기시설에 이물질 및 먼지를 제거한다.

완도소방서에서는 트래킹 클리너 무료 대여 콜센터를 연중 운영하여 전기화재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트래킹 클리너 대여 절차는 완도소방서 예방안전과(061-470-0862) 전화 문의 후 방문하면 사용방법과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대여를 해주고 있고, 선제적인 전기화재 예방을 위해 119안전센터 및 생활안전순찰대가 트래킹 클리너를 사용하여 관내 공장,축사 등 화재안전점검시에 선제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화재예방에 관심을 갖고 트래킹 클리너를 무료대여·사용 하여 화재걱정없는 완도만들기에 적극 동참해주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