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도서지역기초의원협의회, 일본 원전오염수 방류금지 촉구 결의  
상태바
전국도서지역기초의원협의회, 일본 원전오염수 방류금지 촉구 결의  
  • 경훈 기자
  • 승인 2023.03.03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사진 제공=진도군의회)
(글 사진 제공=진도군의회)

 

[굿모닝완도=경훈 기자] 전국도서지역기초의원협의회(회장 완도군의원 조인호)는 지난 2월 23일 정기회의를 갖고, 일본 정부가 원전오염수 방류결정을 하루속히 철회하도록 촉구 결의하였다.
 
일본 정부는 2011년 3월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오염수를 저장해 오고 있으나, 그 양이 보관 총량인 137만톤에 도달함에 따라, 오염수를 약 30년에 걸쳐 태평양에 방류할 계획이며, 이는 전문가들이 제시한 다양한 오염수 처리 방법을 경제적인 이유로 외면한 것으로서, 전 세계적으로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이에, 전국도서지역기초의원협의회는, 일본 정부가, 자국민조차 반대하는, 원전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 우리 정부는 일본의 무책임한 행위에 강력히 대응할 것을 촉구하기로 하였으며, 공동결의문은 정부 각 부처와 일본 대사관에 전달할 예정이다.
 
또,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비어업인의 무분별한 어획·채취로 야기된 어업인-비어업인 간 빈번한 갈등상황에 대하여, 어족자원 보호와 어업인-비어업인의 상생을 위한 수산자원관리법 개정을 촉구하는 결의문도 동시에 채택하였다.
 
전국도서지역기초의원협의회 부회장인 진도군의회 박금례 의원은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철회에 대하여 국회와 정부의 적극적인 입장과 행동을 바라며, 수산자원관리법 개정으로 어업인과 비어업인과의 갈등이 하루빨리 개선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전국도서지역기초의원협의회는, 지방의회 간 도서지역 공동 발전을 협의하고 도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정주 여건을 개선을 목적으로 지난 2009년 창립되었으며, 진도군을 비롯한 전국 15개 기초의회가 다양한 의정활동을 펼치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