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자립위한 취업지원 서비스 구축
상태바
저소득층 자립위한 취업지원 서비스 구축
  • 박정순 기자
  • 승인 2023.05.31 2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고용노동부 목포지청과 고용·복지연계 협업체계 협력키로
(글 사진 제공=전남도)
(글 사진 제공=전남도)

 

[굿모닝완도=박정순 기자] 전라남도는 31일 고용노동부 목포지청에서 통합적 취업지원 서비스로 저소득층 자립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고용-복지서비스 연계 협업체계 구축’ 협약을 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상심 전남도 보건복지국장, 한인권 고용노동부 목포지청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해 저소득층 등 복지 수급자의 안정적 일자리 취업을 통한 탈수급 및 자립 지원에 적극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전남도는 자활근로 사업, 자산형성 지원, 긴급복지사업 참여자 중 취업을 바라는 사람의 정보를 고용노동부에 제공해 취업 지원이 필요한 구직자가 집중 취업지원 서비스를 받도록 지원한다.

고용노동부 목포지청은 국민취업지원제도 전남지역 참여자에게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를 하고 전남도 복지·고용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참여하도록 안내하는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이를 통해 전남지역 연간 2만 6천여 복지사업 참여자에게 취업지원 서비스를 안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참여 희망자에겐 지자체 복지 전산망과 고용노동부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전산망 간 실시간 연계가 이뤄진다.

또 고용노동부 목포지청은 국민취업지원제도 사업 담당, 지자체 복지 담당,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중장년내일센터 등으로 이뤄진 사례관리협의체를 통해 참여자의 간병·금융·심리·건강 등 취업 장애요인을 해소, 건강한 일터로의 진입을 적극 지원하게 된다.

이 밖에도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에게 전남도 자체 취업지원프로그램을 연계해 참여자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구직활동을 할하도록 전남도와 긴밀히 협조할 예정이다.

한인권 지청장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중앙부처-지방정부, 고용-복지정책 간 칸막이를 해소하고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통해 취업 취약계층의 안정적 자립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상심 국장은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에 복지와 취업지원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저소득층에 대한 더 촘촘한 지원체계를 마련, 복지 사각지대 없는 전남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