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에 보도자료 제공 않겠다는 완도군 결정 철회돼야
상태바
언론사에 보도자료 제공 않겠다는 완도군 결정 철회돼야
  • 완도언협
  • 승인 2020.08.04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일보 홈페이지 지면다시보기 참조(wandoilbo.com)

 

“요즘 그 신문 보는 맛에 산다.”
“완도군 수장으로 하는 말이 그래서야 쓰겄어?”

요즘 여기저기서 회자되는 말들이다. 최근 창간한 한 주간지에 실린 기사에 대한 우리 지역 사람들의 평이다. 그 신문사에 대해 완도군이 보도자료를 보내지 않기로 지난 7월 27일 결정했다. 이에 대한 항의 표시로 그 신문은 7월 31일자 일부 지면을 비우는 백지 편집을 해 논란이 되고 있다.

논란의 핵심은 그 매체가 한전 변환소 관련해 신우철 군수를 비판하는 기사를 창간호에 냈고, 이후 편집국장과 군수가 가졌던 인터뷰 전문을 기사화하면서 갈등이 더 커졌다. 이에 대한 후속 조치로 완도군이 신문사에 대해 보도자료를 제공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이 결정을 신우철 군수에게 보고했다고 밝힌 정인호 기획예산담당관은 이번 불미스런 일에 대해 양자 간 “불신이 쌓인 결과”로 풀이했다. “해당 신문이 창간 후 지금까지 군수의 입장을 전혀 귀담아 듣지 않았고 심지어 동의도 안 했던 녹음을 지상중계하듯 보도한 것은 신문사의 횡포”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해당 언론사 편집국장은 “신우철 군수가 먼저 소통을 거절했고, 인터뷰 전문을 연재한 것은 군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했던 것이며 독자들과 했던 약속이라 지킨 것”이라고 말한다.

서로에 대한 불신 탓으로 보았던 완도군 관계자나 소통의 단절로 본 신문사의 입장은 서로 다르지 않다. 그러나 벌어진 결과에 대해 양자가 얼마만큼 인내하면서 불신을 해소하려는 노력을 했는지에 대해서는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완도군 집행부에 대해.

보도자료는 행정의 공적 결과물로 최대한 잘 만들어서 최종 소비자인 군민들에게 읽혀져야 한다. 그것이 보도자료의 운명이다. 언론사도 마찬가지이다. 자기 편의대로 보도자료를 내거나 말아서는 안 된다. 그 진위를 정확히 가려서 독자들에게 알려야 할 책임과 의무가 신문사에 있다. 완도군과 신문사는 군민(독자)을 상대로 서비스 하는 공동운명체일 수도 있다. 그런데 지금 둘이 싸우고 있다.

군민의 알권리를 충족시켜주는 매체로서의 신문을 대하는 집행부의 태도는 누구보다 더 친절하고 최대한 인내해야 한다. 기자와 군수가 언쟁을 벌일 수도 있고 막말이 오갈 수도 있다. 기자가 밉다고 보도자료를 제공하는 의무를 그만두거나 준 것을 도로 빼앗으면 되겠는가?

‘미운 놈 떡 하나 더 준다’는 말이 있다. 그런데 완도군은 보도자료를 ‘떡’으로만 생각한 듯하다. 그게 신문사든 군민이든 ‘더 준다’고 생각했다면 이번과 같은 불미스러운 일은 없었을 것이다. 완도군 집행부는 주권자인 군민에 대해 무한 책임을 지는 ‘주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돌아올 후환이 두려워 언론이 자기 표현하기를 꺼린다면 그런 사회를 어찌 자유롭다 하겠는가? 더구나 집행부가 보도자료를 떡 주무르듯 편의대로 사용하는 곳에 무슨 희망이 있겠는가. 무책임하고 무모한 조치일랑 얼른 철회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