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외래품종 대체할 최고의 쌀은?
상태바
해남군, 외래품종 대체할 최고의 쌀은?
  • 이수정 기자
  • 승인 2020.12.22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품질 벼 선정 소비자 식미평가 실시, 청품 등 3종 선정

 

해남군이 외래품종 대체를 위한 최고품질 벼 선정에 나선 가운데 소비자 식미평가 결과 청품, 예찬, 새봉황 3가지 품종이 맛있는 쌀로 뽑혔다.

군은 지난 17~18일 이틀 동안 해남농협 하나로마트에서 최고품질 벼 선정 소비자 대상 식미평가를 실시했다.

식미평가는 해남군과 농촌진흥청, 전남농업기술원, 옥천농협이 함께 2020년부터 2년간 추진하고 있는‘신품종 조기확산 및 최고품질 벼 선정사업’의 일환으로 올해 재배된 5가지 벼 품종에 대해 최종 소비자의 선택이 이뤄졌다.

군은 일본계 벼 품종을 대체할 국내육성 우량품종 선발을 위해 올해 새봉황, 예찬, 청품, 수광, 전남9호 등 5개 품종을 20ha 면적에 시범 재배했다.

병해충 발생, 쓰러짐, 수량, 소비자 식미평가 등 결과를 반영해 최종 3개 품종이 선정됐으며, 내년에는 수광, 전남9호를 제외하고 해당 품종을 재배하게 된다.

또 3개 품종을 대상으로 품종특성, 생육상황 조사와 소비자 대상 식미평가를 실시해 해남지역에 맞는 최고품질 쌀 품종 1개를 최종 선정해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2025년까지 현재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일본계 벼 품종 제로화를 달성할 계획으로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여건에 맞는 최적의 품종을 선정, 지역 특화된 최고 품질의 해남 명품쌀로 육성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