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순10·19-제주4·3, 연대와 공유로 만나다
상태바
여순10·19-제주4·3, 연대와 공유로 만나다
  • 박정순 기자
  • 승인 2021.03.15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교육청-제주교육청 평화·인권교육 활성화 협약
제주 지역 관계자들 ‘여순10·19’ 비극의 현장 답사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이 여수·순천10·19와 제주4·3을 매개로 연대와 공유의 평화·인권교육을 함께 진행한다.

전남교육청과 제주교육청은 12일(금) 오후 여수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업무협약을 맺고 평화·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두 교육청은 이 협약을 통해 학교에서 여수순천10·19 및 제주4·3 평화인권교육 관련 계기수업과 기념행사, 체험학습 등이 활발하게 이뤄지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하기로 했다. 또, 교원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평화·인권교육 관련 연수와 수학여행 등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연구활동에 대한 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장석웅·이석문 두 교육감과 업무관계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유족회 관계자, 전라남도의회 유성수 교육위원회 위원장, 이광일 의원, 여수순천10·19 특위 박진권 위원장이 참석해 연대와 공유의 시간을 가졌다.

참석자들은 여수10·19와 제주4·3을 상징하는 동백꽃을 형상화한 상징뱃지를 서로 교환하며 같은 뿌리를 가진 두 지역 역사의 의미와 교훈을 공유했다. 협약식 후에는 지역 국회의원인 김회재·소병철·서동용 의원과 함께 여수·순천 10·19특별법 제정을 위한 제주4·3과의 상호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후 제주 지역 참석자들은 14연대 주둔지, 형제묘, 동천제방 등 여수·순천 지역 10·19사건 유적지를 답사하며, 73년 전 일어났던 비극과 갈등의 역사를 체험했다.

행사에 참여한 한 관계자는 “여수순천10·19와 제주4·3은 뗄 수 없는 역사적 뿌리를 가진 사건으로 두 지역의 학생과 교사, 유족회가 활발히 교류하고 연대함으로써 상처가 치유되고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학생들을 위한 평화·인권교육 활성화로 이어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두 교육청은 앞으로 제주4·3, 여순10·19와 관련한 계기교육과 자료개발, 체험학습 등을 공동으로 진행하며 학생들에게 역사를 올바로 알게 하고 평화·인권의 소중함을 깨닫도록 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같은 배경을 가진 두 지역의 역사가 평화로 이어져 미래의 희망으로 피어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석문 교육감은 “제주도민의 열망이 모여 4·3특별법이 개정되었다”며, “오늘 협약으로 두 지역의 학교 현장에서 평화와 인권, 민주주의가 꽃피고 여순 특별법이 제정되기를 소망한다.” 고 말했다.

한편, 전라남도교육청은 오는 4월초 업무담당자, 학생 대표, 교사 대표, 유족 대표가 참여한 가운데 제주4·3 현장 답사를 추진하고, 학생 교육과 교원 연수를 통해 평화·인권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