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불 및 산림화재 예방”
상태바
“들불 및 산림화재 예방”
  • 굿모닝완도
  • 승인 2021.04.02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삼(해남소방서 송지119안전센터 소방사)
김영삼(해남소방서 송지119안전센터 소방사)
김영삼(해남소방서 송지119안전센터 소방사)

최근 소방서에 전화 한통이 걸려왔습니다.

집 근처에 저수지가 있는데 풀들이 너무 자라 지저분해서 소방차를 불러서 대기하고 불을 놓아 태우고 싶습니다. 신고하고 태우면 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불 피움 등의 신고를 하면 오인 우려가 있는 소방자동차 출동건에 관해서 과태료(20만원) 부과를 면제 할 뿐이며, 산림보호법이나 페기물관리법에 따른 논밭두렁 및 폐기물 소각행위에 관한 벌칙조항을 적용받게 됩니다.

1. 산림보호법

과실로 산불을 낸 자 :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

산림이나 산림인접지역에서 불을 피운 자 :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2. 페기물관리법

생활폐기물을 소각 시 : 100만원이하의 과태료

작년 동기 대비 들불 및 산림화재 발생 건수 및 인명피해는 증가하고 있습니다.(1~318일 기준 발생건수 7%증가/인명피해 40%증가) 또한 최근 9일간(3.10.~3.18.) 농사 부산물·쓰레기논두렁 등 소각 중 들불 및 산림화재로 확산되어 사망 2, 부상 5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해남소방서는 이런 들불 및 산림화재 예방을 위해서 예방순찰을 12회 추가 실시(~4.18.)하고 있으며, 산림인접마을 비상소화장치 인근 주민대상 사용법 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용소방대 교육훈련 시 산림화재 예방교육 및 산불감시 강조를 통해 일상생활속의 산불감시 확산 노력을 하고 있으며 지자체에서 운영하는인화물질 사전제거반에 의용소방대원 편제 시 적극 협조하여 소각으로 인한 들불산림화재 차단 및 예방 홍보활동을 하도록 노력중입니다.

농민들은 논밭두렁를 태움으로 인해서 병해충 방제 효과가 있다고 알고 있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으로 오히려 이로운 거미 등이 더 많이 죽어서 역효과가 난다고 합니다. 잘못된 상식을 바로 잡아 들불산불화재를 예방합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