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영농철 농촌인력지원상황실 운영
상태바
해남군, 영농철 농촌인력지원상황실 운영
  • 이수정 기자
  • 승인 2021.04.05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읍면 일손 모집·알선, 농촌일손돕기도 앞당겨 추진

 

해남군은 본격적인 영농철이 시작됨에 따라 군과 읍면에 농촌인력지원상황실을 운영, 인력지원에 나선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올해도 외국인 근로자 입국이 어려워 질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고령 농업인이 대다수인 상황에서 군은 상황실 운영을 통해 일손부족 해소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4월부터 군과 읍면, 농협 등에 설치되는 인력지원상황실에서는 일손이 필요한 농가와 농촌일자리 참여자(자원봉사자)를 모집·알선하게 된다. 또한 옥천농협 농촌인력중개센터를 통해서도 일손이 필요한 농가에 맞춤형 농작업 인력을 알선·중개한다.

이와 함께 공무원·공공기관·사회단체회원들이 참여하는 농번기 농촌일손돕기를 예년보다 한달 앞당겨 4월부터 시작하는 한편 범군민 농촌일손돕기 운동을 전개해 다소나마 농가의 인력난을 덜어줄 계획이다.

김관련 산업이 마무리되는 4월말에는 김 가공공장 등에서 종사하는 외국인 근로자가 지역에 남아 농촌현장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사전에 관내 김가공 제조업소를 방문하여 협조체제도 구축한다.

군수는“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코로나 장기화로 내·외국인 근로자의 이동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올해도 농번기 일손부족 현상이 되풀이 될 것으로 우려된다”며 “인력지원상황실 운영과 범 군민이 함께하는 일손돕기 운동을 통해 영농인력 수급 불안정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