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원 칼럼)완도변환소 보상관련 완도군이 해야 할 것
상태바
(이주원 칼럼)완도변환소 보상관련 완도군이 해야 할 것
  • 이주원
  • 승인 2021.04.17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義松 이주원(굿모닝완도 편집부국장)
이주원(굿모닝완도 편집부국장)
이주원(굿모닝완도 편집부국장)

지난 2018년 지방선거시 “완도변환소 설치 반대”가 핫이슈로 떠오르면서 특히기초의회 군의원 선거에 입후보 했던 후보들에게는 당락을 좌우지 했던 아픈 기억이 있다. 필자 또한 “완도변환소 반대 대책위원회” 초기 상임위원장을 맡으며 말 못 할 마음고생을 했다. 군민의 입장을 대변하는 시민단체 일이라는 것이 어찌 좋은 소리만 듣겠는가?

긴 시간 각 동네 주민들 간에 갈등을 했고, 완도군 집행부나 견제해야 할 군의회는 국책사업을 어떻게 현명하게 대처할지, 군민들을 어떻게 잘 설득하여 적극적이고 신속한 대응을 할지 결정을 못하며 오랜 시간 갈등만 양산하며 갈팡질팡 했던 게 사실이다.

우야곡절 끝에 변환소 부지가 선정 되며 각 마을은 보상 협상을 임하고 있다. 이제 여기서부터는 재정자립도가 약한 완도군은 “완도변환소” 설치라는 국책사업에서 완도 관문을 열어 주면서 얻어야 할 것은 분명히 얻고 가야 한다. 완도군이 한전에게 끌려 다녀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몇 년 전 당진시에서는 변환소 관련 송전탑 설치 문제를 전자파 관련 혐오시설로 시민단체들이 들고 일어나고 한전과의 협상도 원만히 진행 되지 않아 당진시에서 개발행위 관련 허가권을 쥐고 있기에 당진 시민들이 주장하는 바대로 원칙대로 지중매설을 시키는 바람에 한전에서는 사업비가 예상외로 엄청 들고 고생 했다는 전례가 있다.

완도군은 개발행위 관련 허가권을 쥐고 있기에 수 천억원이 집행되는 “완도변환소 설치”를 대충 넘어가서도 안 되며 더더욱 완도군이 한전에 끌려 다닐 하등에 이유가 없다. 고로 완도군은 군민을 대변해서 한전으로부터 군민들이 납득 할만한 충분한 보상책을 만들어 성과를 내야한다. 변환소 설치 부지 동네나 송전탑이 거쳐 가는 마을 개인 보상에 만족해야 할 일도 아니며 해저 송전선로 설치가 예상되는 동네의 보상까지도 완도군 행정에서 협상방법을 세밀하게 지원해야 할 일이다.

특히 완도변환소 설치 주목적이 제주도의 원활한 전기 공급이 목적인 바 완도군은 제주도로부터도 상생의 목적으로 충분한 보상 성과를 만들어야 한다. 완도 어민들이 어로구역 문제로 제주 해경에 끌려 다니는 것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제주-완도 간 공동 어로구역을 설정해서 선량한 어민들의 고충을 풀어 주어야 한다. 또한, 제주 물류 이동 중 일정한 양을 완도를 통과 할 수 있도록 이끌어 내는 빛나는 성과도 내야 한다.

몇 년간에 주민 간에 정신적 갈등, 완도군 행정 집행부와 군민 간에 불신 조성등 수없이 야기 되었던 피해를 우리는 국책사업이니만큼 변환소 관련 국가 행정부처나 한전으로부터 고스란히 보상 받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