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원 칼럼)'청정바다 수도' 완도군 이것도 해야 한다!
상태바
(이주원 칼럼)'청정바다 수도' 완도군 이것도 해야 한다!
  • 이주원 기자
  • 승인 2021.04.20 2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義松 이주원(굿모닝완도 편집부국장)
이주원(굿모닝완도 편집부국장)
이주원(굿모닝완도 편집부국장)

완도군은 265개 섬으로 이루어진 군이다. 바다에 종사하는 수산업 인구가 70%이다. 바다가 청정지역으로 살아 숨 쉬어야 수산업이 흥할 것이며 완도군의 발전도 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으로 전국 어민들이 일본 결정에 반발해 시위를 하고 있는 예민한 시기이다. 몇 년 전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로 수산 어민들이 심각한 피해가 있었기에 수산 어민들은 노심초사 하고 있다. 바다는 세계 만민 공유의 공간이기에 바다의 건강한 환경은 세계인의 관심사이다.

이에 부응하여 발 빠르게 완도군의 발전을 위해 완도군이 “청정바다 수도”를 선언한지가 오래 되었다. 완도군이 해양치유산업으로 군정이 올인 하고 있음을 한편으론 군정 운영 방향에서 선택과 집중이라는 측면에서 이해 할 수 있다. 그러나 “청정바다 수도” 완도군이 바다 환경을 건강하게 지켜내고 발전시키기 위한 정책은 미미하게 느껴진다. 해양쓰레기 수거, 해양 쓰레기 소각을 위한 각종 시책 등은 실시하고 있으나 대형 해양쓰레기 소각장 건립과 같은 굵직한 사업은 마음먹은 것처럼 추진되고 있지 않은 것 같다.

대형 해양쓰레기 소각장은 주민들의 이해관계가 적은 곳인 외딴섬에 건립도 검토해 보아야 한다. 이에 필수적으로 꼭 요구 되는 것이 대형 쓰레기 운반선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청정바다 수도 위상에도 맞을 것이다. 해양쓰레기 처리는 전 세계의 골칫거리이다. 이에 완도군이 청정바다 수도로서 획기적이고 선도적인 정책을 실현시켜야 한다.

그리고 바다 경영에 있어 휴식년제를 강력하게 시행해야 한다. 각 어촌계 어민들과의 경제적 이익 발생에 따른 이해관계로 강력하게 실시 못하고 있음을 인정한다. 모든 어민들과 수산물 소비자 주체인 국민들까지 만인의 공유 공간인 바다를 이대로 각 개인의 경제적 이익 이해관계로 썩어가게 할 수 없는 것 아닌가. 멀리 내다보고 전체 완도군을 모두 한꺼번에 바다 휴식년제를 실시 없다면 시범지구를 만들어서 실시했으면 한다. 당연히 휴식년제에 따른 보상제도도 있어야 할 것이다. 10년, 20년 중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완도군 전체가 휴식년제를 점차적으로 실시했으면 한다. 이에 따른 어장재배치 사업도 중장기적으로 수립하여 바다가 스스로 정화하여 건강한 환경이 되도록 우리의 젖줄인 바다를 살려야 한다.

바다의 모두의 것이라는 의식이 심하게 말하면 공동체적 사상으로 전 군민이무장이 되어야 한다. 공동체 의식이 실종 되면 바다를 살리는 길은 요원하다. 코로나로 인해 요즈음은 비대면 사회로 전환 되었다. 또한 모든 정보를 유튜브에서 구하는 세상이 되었다. 바다를 살리기 내용으로 저명인사 유튜브 특강을 전 군민에게 정기적으로 했으면 한다. 어쩌면 바다 살리기 유튜브 특강을 전 군민에게 한다면 환경을 살리는 일이기에 코로나도 극복하는 공동체 의식이 성숙 돨 것으로 필자는 믿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