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광주, 미래발전 이끌 ‘초광역협력사업’ 공동 발굴
상태바
전남광주, 미래발전 이끌 ‘초광역협력사업’ 공동 발굴
  • 박정순 기자
  • 승인 2021.04.20 2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대 분야 TF 구성…대선 공약에 전남광주 상생과제로 반영 추진

전라남도와 광주광역시가 호남의 미래 발전을 이끌 대형 초광역 협력사업을 공동 발굴한다.

양 시도는 지난 1월부터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공유하고 공동생활권을 형성해온 호남권이 힘을 모아 지역발전 동력을 마련해야 한다는 데에 뜻을 같이하고 협력 방향에 대해 꾸준히 의견을 주고받았다.

특히 시도간 경계를 초월하는 대형사업 필요성에 공감하고, 부산울산경남, 충청권 등 타지역 사례를 분석하는 등 초광역 협력사업을 구상해 왔다.

부울경, 충청권에 대응하는 초광역 협력사업 본격 발굴을 위해 양 시도는 기획조정실장을 단장으로 공동 태스크포스를 구성했다. 생활안전SOC 분야, 관광문화 분야, 산업농업환경 분야 등 3개 분과로 구성, 시·도 각 13개 부서와 총 11개 출연기관이 참여하며 광주전남연구원은 간사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정부의 지역균형 뉴딜 정책에 발맞춰 초광역 교통망 구축, 신재생에너지 전환, 기후변화 대응하는 탄소중립, 지역 관광 및 남도 문화활성화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광주의 AI와 전남의 블루 이코노미를 결합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사업을 중점 발굴할 계획이다.

광주전남연구원은 국내외 초광역 협력사업을 분석하고 분야별 추진전략과 함께 중장기적 메가시티 전략을 구상하게 된다.

본격 발굴에 앞서 최근 분야별 시도 실무부서와 광주전남연구원은 1차 회의를 갖고 양 시·도의 중점사업과 초광역 협력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태스크포스를 통해 발굴된 초광역 협력사업은 내년 치러 질 제20대 대선 공약에 전남·광주 상생과제로 반영해 실행 동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지역의 다양하고 폭넓은 의견을 구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의 아이디어도 수렴한다.

명창환 전남도 기획조정실장은 “호남권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발전축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우리 지역만의 강점에 기반을 둔 지역주도 성장전략이 필요하다”며 “태스크포스를 중심으로 광주와 협력해 지역 강점을 살릴 수 있는 대형 사업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와 광주시는 지난 2월 전남·전북·광주·더불어민주당과 함께 호남 초광역권 에너지경제 공동체를 구성을 위한 ‘호남 RE300 구축사업’ 사전용역에 착수했다. 이와 함께 시·도간의 광역교통망인 나주~광주, 화순~광주를 잇는 ‘남도광역철도망 구축사업’이 올해 국토부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도록 힘을 모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