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 건강은 일상 속 계단 걷기로 실천하세요!
상태바
혈관 건강은 일상 속 계단 걷기로 실천하세요!
  • 이주원 기자
  • 승인 2021.09.15 2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단 걷기는 건강 증진, 체지방 감소 등 만성질환 예방 효과 UP
(사진 제공=완도군)
(사진 제공=완도군)

 

[굿모닝완도=이주원 기자] 완도군은 심 뇌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 「계단 걷기로 건강 UP! 체지방 DOWN!」 스티커를 공공 기관·주택 13개소의 엘리베이터에 부착했다.

일상 속 계단 걷기 운동은 대표적인 맨몸 운동으로 30분당 소비 칼로리는 221kcal다.

이는 같은 시간 운동했을 때 빨리 걷기보다 두 배 정도의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

또한 걷는 양을 늘려 신체 활동량을 증가시키면 신체 활동 부족 시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고혈압, 제2형 당뇨병, 심뇌혈관 질환, 치매 등 만성질환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거리두기에도 엘리베이터 이용보다는 안정적이고 효과적이다.

보건의료원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야외 활동 제한뿐만 아니라 바쁜 일상 속 운동 시간이 부족한 군민이 엘리베이터 이용 대신 계단 걷기를 실천하여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보건의료원에서는 다중이용시설 및 공동 주택에 소진 시까지 스티커를 배부할 예정으로 스티커를 희망하는 공동주택 등에서는 건강증진과(☎061-550-6754)로 신청하면 된다.

■올바른 계단 오르기 방법

1. 운동화 선택 : 평지가 아닌 만큼 구두, 슬리퍼 등 불편한 신발보다는 편안한 운동화로 선택한다.

2. 바른 자제 유지: 발 모양은 11자 형태로 두고, 발 전체가 계단에 닿도록 한다. 체중은 앞꿈치에서 뒤꿈치로 옮기면서 실어주며, 상체는 세워 허리를 굽히지 않도록 한다.

3. 층수 조절하기 : 무리한 운동보다는 개인 운동 능력에 맞게 층수를 조절하며 운동한다. 가볍게 숨이 차고 땀이 나는 정도로 층수를 조절하고 적응이 되면 점차 늘려 나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