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 해양치유시설, 어떤 운영 방식이 더 나은가?
상태바
완도 해양치유시설, 어떤 운영 방식이 더 나은가?
  • 이주원 기자
  • 승인 2021.10.15 2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리적 운영 방안 마련 전문가 초청 토론회
(글 사진 제공=완도군)
(글 사진 제공=완도군)
(글 사진 제공=완도군)
(글 사진 제공=완도군)

 

[굿모닝완도=이주원 기자] 완도군(군수 신우철)이 미래 핵심 산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해양치유산업과 관련하여 해양치유시설에 대한 합리적 운영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기 위해 지난 13일 완도문화예술의전당에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치유시설 운영 방안(군 직영, 민간 위탁, 공단 설립 등)에 대해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웰캄I&D 최미경 소장의 ‘해양치유산업이란? 추진 배경 및 발전 방향’에 관한 발표와 안환옥 해양치유담당관의 ‘토론회 개최 취지 및 진행 상황 설명’에 이어 분야별 전문가 의견 발표, 목포대 신순호 명예 교수를 좌장으로 하는 전문가 토론과 질의응답이 이뤄졌다.

전문가 의견 발표에서 국립나주숲체원 황인욱 원장은 “산림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1990년 초부터 산림욕장, 산림휴양, 산림복지를 제공하기 위한 법령과 제도를 마련했다”며 “산림복지진흥원의 경우 전체 예산의 82%를 국고보조와 특별기금에서 지원받고 있듯 해양치유도 국고 지원과 자체 수익 사업 등을 통한 안정적 재원 마련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광주전남연구원 오병기 센터장은 “해양치유산업는 정부 5대 핵심 해양 신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산업일 뿐만 아니라 완도군이 추진하는 해양관광, 해양바이오산업과도 연계하여 추진해야할 사업으로 장기적 시각으로 운영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면서 “초기 공익성을 우선한 공단으로 운영하되 안정적 운영 후 공사 혹은 민간 위탁으로 점진적인 변화를 꾀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 배성기 소장은 “서울시, 충남도의 경우처럼 시설과 사무 운영 방식 결정 시 세분화된 판단 기준과 기준별 가중치를 고려하여 최적의 운영 방식을 결정해야 한다”며 “완도군이 공익성과 수익성을 최우선의 선정 기준으로 적용한다면 공단 운영도 적합하고, 총괄은 직영으로 운영하되 서비스 영역은 부분 위탁하는 혼합 방식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였다.

완도군의회 최정욱 의원은 “공단 설립 시 적자 운영이 예상되고 이를 모두 군비로 부담해야 하는데 반면에 전문 경영인을 둔 민간 위탁 시 예측 가능한 예산 범위 내에서 승인하고 지원해주면 된다”며 “공단 설립을 서두르지 말고 1~2년 민간 위탁 운영 후 해양치유산업과 공단 설립에 대한 군민의 공감대와 신뢰를 쌓고 공단 설립을 해도 늦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방청객 현장 질의 및 질의응답 시간에는 ‘전문 인력 양성 및 채용’, ‘기존 관광과 연계된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제안 및 질문이 이어졌다.

군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제시된 전문가 및 지역민들의 의견을 세심하게 검토하여 향후 운영 방안에 대해서 결정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토론회는 지역 주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유튜브 ‘희망완도채널’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