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우철 군수, “소각장 노사 협상하면 근로조건과 환경 개선하겠다”
상태바
신우철 군수, “소각장 노사 협상하면 근로조건과 환경 개선하겠다”
  • 박남수 기자
  • 승인 2021.11.09 0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항 식당과 유통 위해 종합 집수장 추진”
8일, 굿모닝완도 창간 인터뷰에서 밝혀

굿모닝완도 지면신문 창간 기념으로 완도군 당면 현안에 대해 지난 8일 오전 신우철 군수와 인터뷰했다.(인터뷰와 정리: 박남수 발행인)

 

(사진 제공=완도군)
(사진 제공=완도군)

 

해양치유산업 주민들의 입장에서는 낯설기만 한데?

노르딕워킹은 본격적인 사업이 전개되기 전에 시범적인 프로그램으로 지역민이 참여할 수 있는 기후치료 중 요가와 필라테스와 함께 치유 프로그램 전후에 콘디션을 확인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읍면 별로 주민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것인데 코로나 때문에 그걸 할 수 없어 아쉽다. 완도는 미세먼지가 전국에서 없는 곳으로 노르딕워킹의 최적지이다.


해양치유를 어떤 계기로 시작했나?

유럽으로 출장을 갔을 때 갯벌과 바다를 소재로 치유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을 보았다. 그런데 완도의 갯벌과 바다와 해조류야말로 해양치유 프로그램의 최적지이다. 그래서 해조류 특구 지정, 해조류 박물관 설립, 해조류 박람회 개최, 해양치유산업, 해양바이오산업 등 5가지 제안을 했다. 내가 직접 연구개발해서 설득해 여기까지 왔다.


해조류박람회를 취소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취소 이유와 결정 이후 어떤 것들을 추진하나?

코로나 상황에서 강행했던 일본 도쿄 올림픽 개최 후 손실액이 100조였다. 또 국민들에게 큰 허탈감을 안겨주었다. 우리의 경우에도 전문가들의 입장과 지역민들의 의견을 들어 취소를 결정했다. 박람회는 취소됐지만 해조류에 대한 올바른 이해 즉 홍보, 국내소비 확대와 해외시장 진출의 기회 확대 그리고 지역경제 활성화 등 박람회 목적이었던 해조류산업 활성화를 위해 학술회의와 수출 상담회, 라이브 커머스, 해조류 페스티벌을 준비하고 있다.


생산량 증가, 가격 하락, 소비 부진 등에 빠진 전복산업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지?

전복 연간 생산량을 23,000톤으로 본다. 4월부터 8월까지 가격이 떨어진다. 활전복으로 홍수 출하가 문제다. 이때 급속 동결시켜 유통을 분산시키고 가공하면 될 것이다. 냉동전복과 순살전복이 좋은 대안인데 LA에서 가능성을 보았다. 국내 전복 소비는 5%에 불과하지만 손질전복, 슬라이스 등 상품으로 젊은 사람들로 소비를 확대해야 한다.


신재생 에너지(풍력, 태양광 등)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지역 갈등과 민원의 원인과 대책은 무엇인가?

정부가 신재생에너지를 정책으로 추진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가장 우선해야 할 것은 지역민들의 수용성이다.


금일 풍력발전사업에서 주민 수용성에 문제 있는가?

시작부터 연육교추진위원회가 출범해 연계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었다. 이후 지방도가 국도 승격이 되어 다들 좋아하게 된 것이다.


당시 남동발전의 지역발전기금 2,000억원으로 연도교 건설 계획이 발표됐는데 그 기금은 여전히 유효한가?

지역민들이 어떤 생각이 갖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지역민들을 위해 결국 다 받아낼 것이다.


풍력발전의 입지와 더불어 송전선로 통과하는 지역 주민들의 수용성은 어떤가?

지역민들이 반대하는 곳으로 송전선로가 지나갈 수가 없다.


금일 지역에도 1단계(200메가)와 2단계(400메가)가 추진 중인 걸로 아는데?

구체화된 것 없는 자기들 계획이다.


금일 2단계 400메가 풍력발전이 추진될 때 새로운 변전소 추가되는가?

그건 한전이 할 일이다.


도암리 변환소 입지가 결정되기 전에 대책위 주민들이 제주도 견학을 갔을 때 제주도 공무원들을 만나 사수도 어로작업 허용에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고 들었는데?

제주도 공무원들이 사수도 문제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것 같다. 제주와 전남도 재판에서 패소한 후에 사수도 어민들은 절대 수용 못하겠다고 선을 그었다. 사수도 어민들 의견 수용 없이 한 후에 결국 무산된 경우이다.


완도가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 지정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며, 활용 방법 등 향후 계획은?

지난 9월, 우리 군 전 지역이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됐다. 국제기구로부터 완도의 자연 환경과 우수한 문화 자원의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생물권보전지역 지정으로 우리 군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고,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브랜드를 활용한 특산물 가치 상승으로 주민 소득 향상, 관광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생물권 보전지역 지정에 따른 규제에 대해 우려하는 주민들이 있다. 생물권 보전지역 내 국립공원지역과 문화재보호구역 등은 기존 법령 규제가 적용되지만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지정에 따른 별도 규제는 없다.

향후 ‘주민 아카데미’를 개최하여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활용 방안 등에 대한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아울러 군 역점 사업인 해양치유산업과 연계한 생태체험관광 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한 관광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현황과 위드 코로나 대책은?

11월 1일 기준, 1차 접종은 43,721명, 2차 접종은 41,460명으로 군민의 83%가 백신 접종을 완료했다. 11월부터 60세 이상 고령층을 시작으로 추가 접종이 시작됐는데, 안전하고 불편함 없이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1일부터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이 시행됐다.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방역 긴장감이 느슨해져 확진자가 증가할 것에 대비하여 선별 검사를 확대하고, 역학조사와 격리자 관리를 강화하겠다. 그리고 자치지원반, 경제산업대책반, 생활방역대책반 등 3개 반의 소상공인지원팀, 사회재난관리팀, 의료방역팀 등 7개 팀으로 구성된 ‘완도군 일상 회복 추진단’을 구성했다.

‘완도군 일상 회복 추진단’에서는 위드 코로나 시대에 맞는 고용 노동 분야 지원, 농수축산물 판로 확대, 관광 정책 개발, 백신 접종 및 의료 방역 체계 개편 대응 등 사회 전반에 걸쳐서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추진하는 역할을 한다.

11월 4일에는 제1차 일상 회복 추진단 회의를 개최하여 군 특성에 맞는 일상 회복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그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하겠다. 군은 우리 군민들이 보다 빠르고 안전하게 코로나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


고금 돈사 사업 보상 예산이 10억 원이 지출됐다. 인허가 과정에 문제는 없었나?

그 문제로 진행된 전남도 감사에서 인허가 과정에 아무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받았다. 같은 내용의 변호사 자문도 받았다.


혈세 10억 낭비는 결국 누구 책임인가?

민사로 손해배상 소송이 들어왔다. 법원의 조정안에 따라 9억7천7백만 원 판결에 따라 지불했다. 지역민들의 요구가 협상 통해 해결하는 것이었다. 지역 갈등 해소 차원에서 군이 지불해도 괜찮다고 주민들이 얘기했다.


구상권을 청구해야 하는 것 아닌가?

의미가 없다.


완도군자원관리센터 노조 파업 중이며 센터가 폐쇄됐다. 완도군의 권한과 책임은 없는가?

위탁 회사의 자율권과 독립을 최대한 보장해야 하고 그런 의미에서 간섭은 최소화해야 한다. 노사 간에 협상 중에 장소를 군청으로 정한 것이다. 그럼에도 중재 시도를 했다. 결렬됐지만 가급적 빨리 끝났으면 좋겠다. 노사 갈등이 해소되고 나면 근로조건과 환경에 대해 개선해 나가겠다.


언론에 보도된 다이옥신 90배 초과 배출 문제는?

똑 같은 환경일지라도 도서지역은 기상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그래도 개선해 나가는 노력은 필요하다.


환경단체 주도 하에 객관적으로 검증해서 군민들에게 보여줄 계획은?

좋은 제안으로 받아들인다.


소각장 직원들의 건강 검진을 완도군이 추진할 계획은?

권고사항이어야지 강제할 수가 없다. 위탁회사와 협의해 진행하겠다.


기회가 되면 현장을 찾을 계획은 있는가?

좋은 환경에서 소각될 수 있고 소각된 후에도 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 만족해서는 안 된다.


백신 접종과 관련하여 완도군 자체 감사 보고서에 관한 질문이다. 백신 특혜 접종, 문제는 무엇이며 책임 소재는 어디에 있다고 보는가?

잔여 백신 접종과 관련하여 현재 완도경찰서에서 수사가 진행 중이므로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


완도항 해변에 고층 건물 개발 급증이 예상된다. 경관 보전과 주민 환경권 문제 등이 야기되는데 완도항 개발 기준은 무엇인가?

지역민들의 수용성을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 삼는다. 그런 기준 때문에 불허된 곳들이 있다. 주민들이 반대한다면 어쩔 수 없다.


완도군 생활문화센터 내 카페문제로 전남도 감사에서 훈계와 주의 권고를 받았다. 조치했는가?

권고대로 조치했다.


법 집행하는 공무원의 법 위반에 대해 훈계와 주의를 주고 군민들에게 법 지키라고 할 수 있는가?

앞으로 그런 일이 더 발생하지 않도록 하라는 경고성 훈계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완도항 중앙방파제 신설로 주민들 사이에 불만이 커지고 있다. 완도군의 입장은?

정온 확보를 위해 방파제를 추진하는데 결국 완도항 수질이 문제다. 그래서 북방파제, 중앙방파제에 소통구를 내는 것이 기본계획에 들어있다. 완도항 내에 요식업, 유통하는 분들을 위해 깨끗한 물을 취수하기 위한 종합 집수장을 만들어 해수를 공급할 계획이다. 해수부와 전남도를 설득해서라도 해결하겠다.


완도군동물보호센터 운영 정상화에 진력을 다하고 있는데, 유기 동물 관리 방안은?

유기견 관련 문제가 발생했던 완도군 동물보호센터는 위탁 계약을 해지하고 지난 8월 13일부터 군 직영 체제로 전환하여 운영하고 있다. 보호센터 관리 인력 3명과 유기 동물 구조 인력 등을 충원하였으며, 방역과 동물병원 원장을 급파해 유기견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치료를 실시하였고, 공수의가 방문해 예방 접종과 기생충 약을 투약했다. 임시 동물보호소 시설이 낙후하고 열악하여 축사 바닥 합판 보강 등 개보수를 진행하였으며 암수를 구분하고 밀집 사육 방지를 위해 견사를 추가 설치했다. 앞으로 5억 원을 투입하여 진료실, 사육실, 관리실, 격리실 등을 갖춘 동물보호센터를 추가로 신축할 예정이다. 또한 유기견 돌봄 자원 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며, 유기 동물 입양 반려인 보조금 지원, 마당개 중성화 지원, 동물 등록비 지원 등 유기 동물 관련 지원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