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한상수상자협의회 2대 회장, 고상구 베트남 K&K트레이딩 선출

2022-06-13     박남수 기자
(글 사진 제공=장보고글로벌재단)
(글 사진 제공=장보고글로벌재단)

 

[굿모닝완도=박남수 기자] 사단법인 장보고글로벌재단(이사장 김덕룡)은 지난 8일 제6차 화상회의를 갖고 고상구 베트남 K&K트레이딩(K-MARKET, 64, 사진)을 장보고한상수상자협의회 회장으로 선출했다고 밝혔다.

이날 화상회의는 8개국, 14명의 장보고한상 수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박종범 초대 회장(오스트리아 영산그룹)이 최근 사의를 밝힘에 따라 후임으로 고 회장을 선임했다.

고 회장은 “21세기 장보고로 인증을 받은 장한상 수상자들이 매년 정기 총회와 세계대회 개최 등 모임을 정례화하고 조직을 강화하는 등 조직 활성화를 통하여 국내외 여러 가지 어려운 경제 상황을 극복하고 글로벌 인재 양성에 앞장을 서겠다”라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고 회장은 2002년 베트남으로 이주, 중형 마트인 K마켓 130개, FOOD STORY 10개 매장, BREAD STORY 10개 매장, 스타코리아(인삼 매장) 5개 매장을 모두 직영으로 운영하는 등 베트남에서 한류 열풍을 일으키는 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밖에도 18차 세계한상대회 대회장과 베트남한인회 총연합회 회장, 하노이 한인회장 등을 역임하면서 한인 사회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정부로부터 2018년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훈한 바 있다.

한편 장한상수상자협의회 명예 회장으로 추대된 박종범 회장은 2019년 11월부터 2년 6개월 동안 회장직을 수행하면서 완도고등학교에 4차 산업체험관과 장보고한상 명예의 전당 2층 옥상에 힐링 정원을 조성, 기증하는 등의 업적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