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 자동 재충전 하세요
상태바
‘문화누리카드’ 자동 재충전 하세요
  • 박정순 기자
  • 승인 2022.02.28 2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기초생활수급자 등 소외계층에게 1인당 연 10만원 지원-

[굿모닝완도=박정순 기자] 전라남도는 문화누리카드 이용자 편의를 위해 지난해 처음 도입한 자동 재충전 서비스를 올해도 계속 제공한다고 밝혔다.

문화누리카드 자동 재충전은 기존 이용자 중 수급 자격을 유지한 경우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보유한 카드에 자동으로 금액을 충전해주는 제도다. 매년 직접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등을 통해 신청했던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한 것이다.

재충전 대상자는 주민센터,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모바일 앱을 통해 본인 확인(인증) 후 자동 재충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카드 유효기간이 2022년 이전인 자, 2021년 전액 미사용자, 복지시설 발급자 등은 자동으로 재충전되지 않는다.

자동 재충전 대상자가 아니거나 신규로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고자 하는 경우 오는 11월 30일까지 읍면동 주민센터,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모바일 앱을 통해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카드는 2022년 12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자동 재충전 제도는 주민센터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업무 효율성이 높아졌다고 답변한 비율이 90%로 나타났으며 문화누리카드 발급 시간이 단축됐다는 답변도 89.5%에 달하는 등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이용자들도 “카드 충전을 위해 주민센터를 찾을 일이 없어 편리해졌다”고 호평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많은 소외계층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올해 처음 대상자 전원에게 지원하는 만큼 도민이 문화누리카드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이용 환경 개선 및 신규 가맹점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화누리카드는 경제적으로 문화를 향유하기 어려운 6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여행, 체육 분야 활동에 1인당 연 10만 원을 지원하는 카드다. 전남도는 지난해 문화누리카드 이용 대상자 중 총 9만 5천742명에게 카드를 발급한 결과 예산 98억 원 중 89억 원을 이용, 이용률 90.8%를 달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