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완도 디자인, 세계 속에 빛나는 완도시대!(박인철)
상태바
신 완도 디자인, 세계 속에 빛나는 완도시대!(박인철)
  • 굿모닝완도
  • 승인 2022.04.04 2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인철 완도군수 출마 선언문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완도군수 출마 후보자 박인철입니다.

끝이 보이지 않은 팬더믹 코로나시대에 고통을 함께 나누며 어려움을 헤쳐나가고 있는 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격려와 위로의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저는 오늘 4차혁명, 팬더믹 등 대전환시대에 새롭게 완도를 디자인하여 『군민과 함께 세계속에 빛나는 완도시대』를 열기 위해 민선8기 완도군수 공직후보 출마를 선언합니다.

우리는 중첩적 대전환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현재 완도는 어떻습니까?

코로나로 인한 환경변화와 함께 불리한 접근성, 영세한 산업구조, 관광산업의 정체, 물가상승, 부가가치가 상실된 농・수산업, 산업현장의 인력난 등으로 지역경제가 매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각 분야에서 이러한 문제를 진단하고 방안을 제시하여 해결해야 될 리더쉽은 부족하고 각종 정책은 한계에 직면해 있다고 감히 평가해봅니다.

이러한 평가는 광주・전남 27개 기초자치단체중 완도군이 21위를 차지한 것으로 발표된 광주 모방송국의 주민 만족도 조사 등 민심(民心)이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이젠 바꿔야 합니다.

자율주행 트렉터가 농사를 짖는 시대가 도래되었습니다.

인공지능이 골프를 친 시대가 도래되었습니다.

주민들로부터 공무담임권을 위임받은 군수에 대해서는 재직기간중에는 군민들이 하나가 되어 격려와 성원을 보내줘야 되지만, 지난 8년동안 완도를 위해서 무엇을 했는지에 대한 회의(回議)가 군민들에게 깔려있고, 달라진 것, 나아진 것이 없다면 우리는 선거라는 제도를 통하여 미래의 완도를 재설계 해야되는 것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코로나 등 대전환 시대에 민선 8기 완도군수 최우선 덕목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누구든지, 언제 어디선지, 항상 소통하는 관계형 리더쉽을 갖춰야 하고, 주민들이 어떻게 살고 있는지! 지역경제 산업구조의 문제가 무엇인지! 즉, 우리지역에 대한 혜안능력이 있어야 하며, 군민들과 함께 대안을 마련하고 해결할 수 있는 소통과 공감능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저 박인철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러나 군민들과 소통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전문가 및 참모들과 격의없는 토론과 고민을 통하여 현실을 타개해 나갈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으며, 혼을 담은 계란은 바위도 깰 수 있다는 신념과 기천정신(己千精新)으로 무장한다면 못 할 것도, 안 될 것도 없다고 봅니다.

또한, 지난 8년간 지방자치의 텃밭이자 밑바탕인 의회에서 군민들이 먹고 사는 문제에 대해서 누구보다 많은 고민을 하였고, 우리군이 갖고 있는 강점과 약점, 그리고 기회와 위협요인이 무엇이고, 무엇이 답인지 주민 및 전문가들로부터 많이듣고 대안도 마련해놨습니다.

이러한 구상들을 중심으로 새롭게 완도를 디자인하여 『군민과 함께 세계속에 빛나는 완도시대』를 만드는 것이 민선 8기 내가 꿈꾸는 공직의 길입니다.

이에따라 군민과 함께 세계속에 빛나는 완도시대를 열기위해서는, 첫째, 지역경제회복 및 성장입니다.

민선8기 군정의 최우선은 지역경제회복 및 성장이 될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① 코로나시대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에 대한 회복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세출예산 구성비를 전체 예산중 최소한 5%이상 확대편성 하여 행・재정적 지원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② 지속 가능한 수산업 육성을 위하여 세계식량기구가 채택하고 있는 책임있는 수산업 행동규범을 정착시키고 품종별 양식산업단지조성, 해조류산업 옛 명성회복, 대단위 수산식품거점단지조성 및 유치, 농어업회의소 설립, 광어 유통 시스템 개선, 스마트 양식 클러스터 조성, 어장휴식년제 도입, 전복수협설립 및 연중 전복먹이 공급체계 구축, 친환경 부표 교체사업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③ 부가가치가 있는 농․축산업 육성을 위하여 기후변화에 적합한 맞춤형・차별화 작목개발, 기술지도・재배・자금지원・마케팅이 연계된 시스템 구축, 유자・포도・방울토마토・고금한우 특품화사업 등을 추진하겠으며, 특히 농업기술센터를 경영 및 기업 마인드가 함양된 조직으로 재편하겠습니다.

④ 지역주민들의 일자리이자 지역경제 중심역할을 담당해오고 있는 제조・가공업체 등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결하여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특히 날로 심각해지는 인력난 해소를 위하여 가칭“인력지원팀”을 신설하여 대응 하겠으며 조직개편 전이라도 부군수가 중심이 된 T/E팀을 구성하여 인력난 해소에 군이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⑤ 화흥포 간척지 등 활용 가능한 부지를 선택하여 수직계열화된 농・수산식품거점단지 및 신소재 상업단지를 조성하여 지역경제 성장을 유인하고 좋은 일자리 창출, 인구감소의 문제 등을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⑥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재원 이렇게 확보하겠습니다. 우리군 예산은 6천억원에 육박하고 있으며, 지난 4년간 결산검사결과 7%인 400억원 정도의 예산이 비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성과가 없는 공모사업, 시기를 늦춰도 되는 사업 등의 예산은 과감히 배척하고 400억원 정도의 예산을 지역경제 회복에 따른 재원으로 활용하겠으며, 특히 주민참여 예산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지역경제가 회복 되도록 특단의 조치를 강구하겠습니다.

둘째, 지역경제와 연계된 공격적인 관광산업 육성입니다.

① “남해안의 파라다이스 행복충전소 완도”라는 모토하에 차별화된 관광벨트를 조성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수목원・상황봉・장도를 연결하는 다도해 난대림 케이블카 설치, 금일・금당・덕우도를 연결하는 해상유람선운영, 해상 크루즈 유치, 청산도 슬로우시티 재점화, 윤선도유적관광 집적화사업, 해상펜션단지조성, 스킨스쿠버관광체험어장이순신유적지 공원화 사업 등의 관광벨트를 구축하겠습니다.

② 장보고 대사, 이순신 장군, 고산 윤선도 등 역사적 인물들을 우리군 중요한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겠습니다. 특히 장보고 대사 재조명사업은 특수공약으로 채택하여 그 정신을 군민들이 계승하도록 하고 장보고 아카데미를 개설하여 군민부터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축하겠으며, 또한 독자적인 장보고 축제를 부활하여 명성있는 축제로 발전시키겠습니다.

③ “완도관광공단” 설립입니다. 기존의 행정조직 및 관광 정책으로는 관광 트랜드 변화 대응에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감성 및 전사적 마케팅과 경영 마인드를 갖춘 “완도관광공단”설립하여 운영하겠습니다.

④ 음식과 숙박 등 편의시설 확충입니다. 단조로운 우리군 음식문화에 대해서는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우리군 수산물·농산물과 연계된 콜라보 음식 개발과 코로나 이후 가족단위 관광객 유치를 위한 권역별 펜션단지조성, 대규모 인력을 수용할 수 있는 500실 이상의 컨벤션 센터가 포함된 다도해 리조트를 유치하겠습니다.

셋째,열악한 SOC 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가칭“미래전략실”과 민・관・연 자문기구를 설치하여 운영하겠습니다.

① 지역의 SOC 확충을 위한 광주↔완도간 고속도로, 완도↔고흥간 연륙교, 국립난대완도수목원 개발사업, 소안↔구도간 연도교, 노화·소안·보길 등 광역 상수도 등 우리군 주요 SOC 기반시설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② 완도항이 무역항으로서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연공원지역 조정, 제4차항만기본계획을 변경하여 신지 물하태 등지에 항만배후단지를 조성하여 근해선단 양륙항 기능을 확보하고, 완도항에서 농공단지를 연결하는 임항도로 개설, 신지명사십리와 완도항을 연결하는 명품 어울림 산책길 등을 조성하겠습니다.

③ 우리군 관문인 군외원동항을 복합관광 레져항으로 개발하여 국립난대수목원 조성사업과 연계시켜 시너지를 효과를 거양 하도록 하겠습니다.

④ 이를 위하여 각 부서에 흩어져 있는 중요한 SOC 기반확충 업무를 효율적이고 조기에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가칭 “미래전략실”을 군수실 산하에 두고 논리개발과 예산확보에 특화된 전문가를 채용하여 운영하겠으며, 특히 민・관・연 자문기구 설치 및 운영조례를 제정・운영하여 SOC 기반구축이 조기에 실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지역여건에 적합한 맞춤형 보건・복지・교육・청년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보건・복지・교육・청년정책은 과하다고 할 정도로 넘쳐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군은 정주여건부터 열악한 실정입니다.

이를 위하여,

① 1읍면 1공립학교 설립, 소아과 전문의 유치, 치매환자 관리에 따른 전문의사 채용 등을 우선적 해결하겠습니다.

② 완도교육 문화특구 지정을 통한 농어촌 공교육 시스템구축, 전남 최초 RCE 도시 유치, 해양과학 체험 어린이 콘텐츠 확대, 어린이 해양체험 과학관 조성, 청소년 안심 귀가택시 지원사업 도입, 어린이 발달지원센터 개설 등 건강한 교육환경조성으로 창의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③ 청년은 우리지역을 이끌어갈 미래의 핵심 인재이며, 다양한 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담당해오고 있습니다. 청년들의 공감능력을 군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조례 등을 개정하여 각종 위원회에 의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④ 행복한 노후를 위한 어르신 복지사업을 확대하고 평생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노인교육기관 교재비 지원 등 교육비 인하, 각 읍・면 분기1회 이상 문화공연, 어르신이 중심이 된 사회적기업 육성, 요양원 시설 확충 및 요양병원 유치, 맞춤형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 구축, 가족간 요양지원 시간 확충 등을 추진 하겠습니다.

⑤ 주민복합 문화센터를 개설하여 청소년, 청년, 어르신들의 쉼터로 활용하고, 특히 청년카페를 개소하여 취업 상담, 일자리 연계 등의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또한 공동 육아방 및 주방 등을 설치하여 효율적인 이용공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⑥ 여성・가정 폭력상담소를 개설하고 어린이집, 경로당, 학교 등 공공시설 급수관 세척사업을 추진하는 등 여성 친환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다섯째, 행정조직을 행정 편의조직에서 주민편의・지역경제 중심의 조직으로 탈바꿈시켜 고품질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① 지원부서는 축소하고 지역경제 핵심부서인 수산・농축산업, 제조업・자영업 및 소상공인 등 경제부서 조직을 확대하겠으며, 특히 인력난 해소를 위한 전담부서를 신설하겠습니다.

② 특히, 각종 민원처리부서의 조직과 품격을 높혀 절박한 민원인의 입장에서 공무를 처리하는 민원처리 서비스 질 향상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남이 한번에 할 수 있다면 나는 백번을, 남들이 열번에 능한 것이라면 나는 천번을 해서라도 반드시 이룬다”는 기천정신(己千精新)이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저는 기천정신을 항상 마음에 담고, 내 삶이 달라지는 완도! 세계속에 빛나는 완도를 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군정을 추진하는 과정에 군민들이 중심이 될것이며,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워야 한다』는 전제하에 추진할것입니다.

다시한번 이 자리에 참석하여 주신 모든 분들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가내에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