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추석은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과 함께 해요
상태바
이번 추석은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과 함께 해요
  • 굿모닝완도
  • 승인 2022.09.13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수원(완도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사)
조수원(완도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사)
조수원(완도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사)

강력했던 태풍 힌남노가 끝나고 추석이 성큼 다가와 대부분 사람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고향집을 방문하게 됩니다. 아직 코로나 19가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고향방문보다는 가족의 안전을 위한 마음을 담은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하는 것은 어떨까요?

소방청에서 최근 10년간 주택화재 현황을 봤을 때 전체화재에서 연평균(‘12~’21년)주택화재 방생율 약 18%인 반면, 화재 사망자 비율은 47%(절반)가 주택에서 발생했지만, 소방시설법 제8조 시행(‘12.2월)이후, 연평균 주택화재 발생건수는 0.1% 증가, 주택화재 사망자는 9.4% 감소해 주택용 소방시설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눈에 띄는 통계는 주택화재 연령별 사망자 발생 현황(10년)을 보면 70세 이상이 21%로 가장 높습니다.

그래서 고향에 떨어져 계시는 부모님과 조부모님께 추석절 선물로 다른 것도 좋지만 이번만큼은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도 함께하면 좋겠습니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로 구성된 기초 소방시설입니다. 소화기는 화재 발생 시 초기 진화에 있어 소방차 한 대의 위력을 가지며, 단독 경보형 감지기는 화재 시 발생되는 연기를 감지해 음향장치로 화재 사실을 알리는 기초 소방시설입니다.

또한 주택용 소방시설은 가까운 대형마트, 소방용품점, 인터넷 등에서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으며 비용부담도 적고 간단히 설치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에 관한법률‘에서는 2012년 2월 5일부터 공동주택과 아파트를 제외한 모든 주택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의무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소화기 비치와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 유무를 꼭 확인하시고, 이번기회에 고향집 안안전을 확실히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완도소방서에서도 주택용 소방시설을 보급하고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포스터와 전광판 등을 활용하여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올해 추석에는 우리 모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마음으로 만나는 추석을 만들고, 가족에게 초기 화재진압에 유용한 주택용 소방시설이라는 따뜻한 안전을 선물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