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화목리, 국내 최대 해조류 산지 거점 조성한다
상태바
금일 화목리, 국내 최대 해조류 산지 거점 조성한다
  • 박남수 기자
  • 승인 2022.12.16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군, 「도시재생 뉴딜 사업」 선정 168억 확보
(글 사진 제공=완도군)
(글 사진 제공=완도군)
(글 사진 제공=완도군)
(글 사진 제공=완도군)

 

[굿모닝완도=박남수 기자] 완도군(군수 신우철)은 국토교통부 주관 「2022년 도시재생 뉴딜 사업(특화재생형)」 공모에 선정되어 총 사업비 168억 원을 확보했다.

지난 7월 국토교통부에서는 변화된 정책 환경을 반영하고 지금까지 추진된 도시재생 사업의 성과와 한계를 분석·평가하여 ‘새 정부 도시재생 추진 방안’을 마련했다.

아울러 추진 방안은 신규 사업에 반영하고 실시계획의 완성도가 높고 성과가 기대되는 사업을 선정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군은 개편 방향에 맞게 발 빠르게 대응했다.

군은 다시마를 전국 대비 70%를 넘게 생산하는 금일읍에 해조류 6차 산업 거점을 조성하여 고부가가치의 해조류산업 발전을 도모하고자 해조류, 섬, 해양 관광 등을 도시재생 모델로 삼아 공모 사업을 준비했다.

특히 40년 넘게 금일 다시마를 구매하며 인연을 맺은 ㈜농심과 해조류 특화 상품 기술 컨설팅, 홍보 마케팅을 지원하는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실무 역량도 총 동원하였다.

11월에는 전라남도 1차 평가를 통과하였으며, 국토교통부에서 22개 자치단체 사업을 평가하여 완도군이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사업 선정으로 2023년부터 4년간 168억 원(국비100, 도비16, 군비51, 자부담 1)을 투입하여 금일읍 화목리 공공도서관 앞 군유지 등을 활용하여 해조류 특화 공간을 건립하고, 해조류 특화 브랜드 창출로 금일읍을 ‘국내 최대 해조류 산지 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국내 최대 해조류 산지 거점이 조성되면 지역 자원의 부가가치 확대를 통해 소득 증대에 보탬이 됨은 물론 정주 여건 개선으로 도시 활력 회복, 사업·창업·운영 등의 일자리 창출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우철 군수는 “도시재생 사업의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어 내 군민 삶의 질 향상 및 지역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완도군은 그동안 지역 특성에 맞는 공모 사업에 적극 대응하여 지난 2018년 소규모 재생사업(완도읍 항동리)을 시작으로 2019년 소규모 재생사업(완도읍 중앙리), 2020년 도시재생 뉴딜사업(완도읍 중앙·주도·서성·용암리), 2021년 도시재생 인정사업(완도읍 노두리) 등 총 12건의 도시재생 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