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지사, “국립의대 공모, 전 도민 건강위해 공정하게”
상태바
김영록 지사, “국립의대 공모, 전 도민 건강위해 공정하게”
  • 박정순 기자
  • 승인 2024.04.03 2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초고속도로·전라선 고속철·기회발전특구 등 현안 총력 당부 -
(글 사진 제공=전남도)
(글 사진 제공=전남도)

 

[굿모닝완도=박정순 기자]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3일 “국립의과대학 공모 추진은, 전 도민의 의과대학이자 전 도민의 건강을 위해 이뤄지는 만큼 도민 뜻을 잘 살피고 협조를 구해 대승적 차원에서 공정하고 원활하게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록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왕인실에서 열린 4월 정례조회를 통해 “전남 민생토론회에서 대통령께서 국립의대 신설 등 10가지 이상 지역 현안을 직접 말씀하셔 사업 추진에 탄력이 기대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국립의과대학 공모와 관련해 “당초 통합의과대학을 생각했는데, 대학들이 생각이 다른 부분이 있고 시기적으로 빨리 이뤄내지 않으면 안 되는 절체절명의 상황이어서 공모를 하게 됐다”며 “전 도민의 건강과 전남의 미래발전, 의료 관련 연구개발(R&D)사업 유치 등을 위해 전 직원들이 함께 많이 고심해서 추진, 모처럼의 기회를 잘 활용하자”고 말했다.

광주~영암 초고속도로와 관련해선 “새로운 시대에 맞는 신개념 고속도로로서 앞으로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역할도 기대된다”며 “도에서 기초 용역조사를 하고 있는데, 대통령의 언급으로 국토부에서도 자료를 요청하고 있으므로, 목표 달성을 위해 끝까지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초고속도로를 목포까지 연결하고, 종착지에 청년의 안정적 지역 정착을 위한 청년테마파크도 조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라선 고속철도에 대해선 “중앙부처에서 자꾸 고속화철도를 언급하는데, 대통령께서 고속철도라고 분명히 말씀하셨다”며 “30분 이상 최대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직선화를 관철해 명실상부한 고속철도가 되도록 해야 한다. 지역 국회의원 등과 힘을 모아 추진하라”고 언급했다.

기회발전특구와 관련 “그동안 첨단산업 유치에 노력한 결과, 고흥 우주국가산단에 11개 기업 입주협약, 무안 항공정비(MRO) 산단에 화합물반도체 7개 기업 투자협약, 여수 묘도 수소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5개 기업과 투자협약, 순천에 애니메이션 앵커기업 업무협약 등 성과를 거뒀고, 4월 말 덴마크에서 세계 해상풍력 1위 기업인 베스타스와도 협약을 앞두고 있다”며 “매사에 ‘될 때까지 하면 안 되는 일이 없다’는 생각으로 미래를 향한 기회발전특구 지정과 교육발전특구 추가 지정을 통한 지역별 맞춤형 교육 추진을 위해 힘차게 뛰자”고 다독였다.

김영록 지사는 또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출생수당 20만 원 지급 등 인구정책을 파격적으로 펼치고 있는데 실행력이 다소 부족하다는 생각”이라며 “출생수당 지급이 국가적으로 이뤄지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분발을 당부했다. 또 “육아 및 자녀 돌봄을 위한 육아휴직을 마음놓고 쓰는 문화 조성을 위해 직원 간 서로 배려하고, 휴직에 대비해 정원을 신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하는 등 제도 개선에도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김영록 지사는 이밖에도 ▲챗지피티 등 생성형 인공지능(AI)의 업무 활용도 제고 ▲지난해 전국체전과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등 역대급 메가이벤트 성공을 발판으로 3년간 추진하는 세계관광문화대전 추진에 만전 ▲봄철 대형 산불 예방과 발생 시 주변 주민 안전 최우선 ▲공직자 청렴의식 강화 등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