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전 “벌 쏘임 사고 예방” 함께 합시다!
상태바
추석 전 “벌 쏘임 사고 예방” 함께 합시다!
  • 굿모닝완도
  • 승인 2021.09.13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행운(해남소방서 예방안전과)
강행운(해남소방서 예방안전과)
강행운(해남소방서 예방안전과)

추석 벌초·성묘와 가을 산행으로 8월~9월에 벌 쏘임 사고가 급증하여, 국민안전을 위해 벌 쏘임 사고 예방에 대해 함께 예방하기 위해서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함께 알아보기로 한다.

최근 전국 3년 평균 벌 쏘임 사고는 5,663건이 발생하고, 이중 1,921건(33.9%)이 추석 전 30일 동안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최근 5년간 벌 쏘임으로 사망한 41명 중 26명(63%)이 산에서 발생하고, 벌초·등산으로 20명(48.8)이 발생하였으며, 8월·9월에 27명(65.8%)이 발생되었고, 올해 늦은 장마 이후 추석 2~3주 전 휴일에 벌초·성묘 및 등산을 위해 산을 찾는 사람이 많아져 벌 쏘임 사고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된다.

말벌의 공격성향의 실험 결과를 보면, 색상에 따른 공격성은 검은색 > 갈색 > 빨간색 > 초록색 > 노란색 순으로 강하고, 공격부위는 머리부위를 집중적으로 공격하고, 특이사항으로는 벌집을 건드린 후 자세를 낮추고 있으면 검은 머리 부분을 지속적으로 공격하지만, 빠르게 20미터를 뛰어가면 대부분의 벌들이 벌집으로 복귀한다고 한다.

우선, 벌쏘임 행동요령과 예방법 및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첫째, 후각, 즉 벌을 자극하는 향수, 화장품, 스프레이 종류를 자제해야 하겠고 둘째, 색상은 밝은 색보다 어두운색 계열의 옷에 공격성을 보이기 때문에 흰색계열의 옷을 착용하고 소매가 긴 옷을 입어 팔이나 다리의 노출을 최소화한다. 셋째, 벌집 발견 시 에는 자세를 낮춰 천천히 다른 장소로 이동하고, 벌집 접촉 시 에는 머리부위를 감싸고 신속하게 20미터 이상 이탈하고 넷째, 벌은 단 성분을 좋아하기 때문에 탄산음료나 달콤한 음료는 자제하는 게 좋겠다.

다음은 벌 쏘임 시 대처법이다. 말벌 · 벌독 알레르기 증상은 속이 메스껍고 울렁거림, 구토, 설사, 어지러움, 전신 두드러기, 쏘인 부분이 심하게 부어오르면서 호흡곤란으로 과민성 쇼크가 발생하기 때문에 벌 쏘임 시 적절한 방법으로 신속히 벌침을 제거하고 쏘인 부위의 감염방지를 위해 소독하거나 깨끗한 물로 씻은 후 얼음주머니 등으로 찜질하여 통증을 감소시키고, 말벌의 독성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강하기 때문(벌독에 의한 사망시간은 79%가 벌 쏘임 후 1시간 이내 사망)에 최대한 신속히 119신고 후 병원치료를 받아야 한다.

매번 많은 피해를 반복하고 있어 정말 안타깝다. 우리 국민 여러분께서는 행동요령을 미리 숙지하셔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추석을 보내셨으면 좋겠다.

그럼, 우리 모두 오늘도 안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