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국 도의원, 후쿠시마 오염수 삼중수소 검사 대책 미흡 지적
상태바
최선국 도의원, 후쿠시마 오염수 삼중수소 검사 대책 미흡 지적
  • 박남수 기자
  • 승인 2023.04.27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방사능 검사 유관기관 간담회서 “장비 도입 서두르고 검사 횟수 늘려야”
- 전남도, 도교육청 등 유관기관 협조 체계 구축 서둘러야
(글 사진 제공=전남도의회)
(글 사진 제공=전남도의회)

 

[굿모닝완도=박남수 기자] 전남도의회 최선국 보건복지환경위원장(더불어민주당ㆍ목포1)은 26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이 가시화됨에 따라 식품 방사능 안전관리 대책 마련을 위한 유관기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선국 위원장, 전남도 김병성 식품의약과장, 전남보건환경연구원 양호철 약품화학과장, 전남해양수산과학원 박인태 수산물안전관리팀장, 전남도교육청 이귀례 급식교육팀장 등 1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최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도민의 공포감이 커지는 가운데 식품 방사능 검사 횟수를 늘리고 품목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삼중수소 분석을 위한 전남도의 준비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해양수산과학원 박인배 팀장은 “전남은 국내 수산물 생산의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생산단계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방사능 검사를 하기 위해 9월까지 감마핵종(세슘, 요오드) 분석 장비 2대를 추가 확보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1일 최대 분석 능력이 3배로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중수소 분석과 관련한 장비구축에 대해 관계자들은 “아직 식품 중 삼중수소의 기준과 시험법에 대한 국가 차원의 정립이 명확하지 않아 검사 장비 구입과 배치 운용의 어려움이 있다”며, “해수부와 식약처의 동향을 주시하여 삼중수소 분석 장비를 갖춰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 위원장은 도교육청 관계자에게 “식품 방사능 위험으로부터 취약한 아이들에게 공급되는 학교급식 식재료에 대한 방사능 안전관리를 놓쳐서는 안된다”며 “사각지대의 위험에 노출된 아이들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무엇보다 빠른 시일 내에 기관 간 유기적인 협조 체계를 구축해 식품 방사능 안전관리 대응에 만전을 다해야 한다”며,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도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생산ㆍ유통 식품에 대한 방사능 안전관리 대응 방안으로 분석기관 간 샘플링 분석 지원, 일정 규모 이상의 급식납품업체 유통 전 방사능 검사 시행 등 다양한 의견들이 논의되었으며, 이러한 의견들은 협업 체계 구축과 지속적인 환류를 통해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